교육목표

학과장인사말

학과연혁
학과장 이군재교수

안녕하십니까. 상명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입니다.

토목공학 또는 건설시스템공학(Civil Engineering)은 사회전반에 걸친 기초 간접 자본시설을 설계, 시공, 감리에 대한 학문을 배우는 곳입니다. 재미있게 말해서 지구의 외과의사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도로, 항만, 공항, 댐, 터널, 지하철, 운하,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지식을 얻는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반시설들은 규모가 커서 안전한 설계가 필요하며, 경제적이어야 합니다. 안전하게 설계하고 시공하는 것은 간편하지만, 기타 다른 요인에 의하여 경제적으로 하는 것은 그보다 간편하진 않습니다. 건설시스템공학과는 안전하면서도 경제적인 설계, 시공, 감리를 위해 기초 지식과 더불어 전문적인 기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예전의 토목공학이라 하면 단순히 건설과 해체만을 반복하였다면 현재 그 범위는 광범위하게 넓어져, 시설관리, 유지보수, 방재연구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화학 등의 응용과학과 경제학등의 사회과학 등 타 분야와 함께 협력하며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건설시스템공학은 국제경쟁력을 갖춘 실용적 전문기술인력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계화의 감각은 이미 개막된 유비쿼터스시대의 국경 없는 무한 경쟁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 할 것입니다. 실용적 내용의 학습으로 실무처리 능력의 함양합니다. 이는 핵심 및 최신 전공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의 확보와 더불어 취업 및 개인의 미래설계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 주요사항이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공, 구조, 지반, GIS 분야 등 필수 교과의 이론/실험 병행수업과 세미나, 졸업고사 과정을 통한 업무추진/발표능력의 향상 등 전인적 능력 배양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우리 홈페이지를 살펴보면서 토목에 대한 관심과 안목을 넓히고 학과생의 이론, 실습 수행 능력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건설시스템공학과의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는 과정을 살펴보시길 바라며, 이 홈페이지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희 상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시스템공학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건설시스템공학과장 이 군재 교수

top